2014년 2월 5일 수요일

도마에게 나타난 예수님(요한복음 20:24~29)



도마에게 나타난 예수님
요한복음 20:24~29

사도행전 20:28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 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저들 가운데 너희로 감독자를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하셨느니라"

서 론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에 세 번째로 도마에게 나타나셨습니다. 도마는 12사도 중 한 사람인데 주님이 제자들에게 나타날 때에 그곳에 없었으므로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도마에게 부활의 증거를 보여 주기 위하여 나타나셨습니다. 예수의 부활을 증거할 사명을 가진 대표적인 사도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보지 못하고 증거한다는 것은 합당치 않는 일입니다. 왜냐하면 사도들은 하나 같이 증거할 자격이 있어야 되겠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도마에게 예수님께서 나타나신 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부합니다.

1. 도마가 부활을 믿지 않음 (24~25)

예수님의 부활을 의심하는 도마는 제자들이 친히 보고 손으로 만져 보았다 하여도 자기가 직접 보고 손으로 만져 보기 전에는 믿지를 못하겠다고 하였습니다. 학생들 생각해 보세요. 예수님은 그냥 죽은 것이 아니고 십자가에 달려서 6시간 동안이나 피를 쏟고 피가 없어서 살 수 없는 몸으로 죽었는데 그 몸이 다시 살아났다는 것은 너무나 놀랄 일이 아니겠어요. 학생들의 몸도 피가 없다면 죽는 것입니다.

사람이 믿음이 없는 이유는 하나님의 능력을 자기 같이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썩어져 흙이 된 사람도 앞으로 부활을 시키는 것인데 예수님의 몸이 부활한 것을 믿지 않는 것은 너무나 의심 많은 도마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의심이 많아도 주님은 책망하시지 않고 그 의심이 없어지도록 역사 하셨습니다.

2. 도마에게 부활하신 몸을 보이심 (26~27)

제자들에게 예수님이 나타난지가 여드레 되는 날, 부활하신 주님께서 도마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도마에게 손과 옆구리를 만져보고 믿음이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고 하셨습니다. 학생들, 예수님께서는 믿음이 없는 사람을 믿도록 역사하시는 신이십니다.

우리의 믿음이라는 것은 억지로 믿는 것이 아니고 마음에 믿어져야 믿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는 자기를 믿는 사람은 의심없이 믿도록 역사해 주시는 것입니다. 지금도 믿는 사람에게 성신이 와서 역사해 주시지 않는다면 억지로 믿을 수가 없고 성신이 역사하므로 확실한 증거가 있게 되어 참으로 믿어지게 됩니다(요5:10).

3.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이 복이 있다고 말씀하심 (29)

학생들은 부활하신 예수를 친히 보지는 못했어도 의심없이 믿어진다면 도마보다도 복이 있는 사람입니다. 의심이 있는 도마에게 예수님께서 나타나신 것은 그때는 성신이 강림하지 않고 아무런 체험을 받지 못한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승천하기 전에 사랑하는 제자들에게 나타나서 부활하신 몸을 만져보고 믿으라고 한 것은 친히 보고 만진 자라야 완전히 증거할 사도가 되겠으므로 친히 찾아오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들은 예수님의 부활하신 것을 친히 보고 만진 사람들이 예수님의 행하신 일을 기록해 놓은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을 읽어보고 믿는 것입니다. 누구든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믿고 기도할 때에 성신을 받게 되므로 지금 사람들은 부활하신 몸을 보지 않고도 믿을 수 있는 증거를 마음에 가지게 됩니다. 학생들도 믿고 기도할 때에 성신이 학생들의 마음에 역사하게 되므로 의심없이 믿는 믿음을 얻게 됩니다. 누구든지 의심없이 믿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얼마든지 복을 주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묻는말

1. 도마는 왜 의심을 했습니까?

2. 예수님은 도마에게 왜 다시 나타났습니까?

3. 지금은 믿는 사람에게 무슨 증거가 있습니까?







Copyright (c) 2002 Mahershalalhashbaz All rights reserved.
☎ 02-815-5126(교회), 011-9739-2782(담임목사),
☎ 82-2-815-5126(교회), 82-11-9739-2782(담임목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