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회 설교 월 새벽] 미가 1장 : 주 강림 시의 형편 2015/10/12 Monday Dawn
Mahershalalhashbaz (Isaiah 8:1)
마헬살랄하스바스 (이사야 8:1)
מַהֵר שָׁלָל חָשׁ בַּז (ישעיהו 08:01 )
스룹바벨선교회 "Zerubbabel mission, זרובבל משימ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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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림 예수 소개하는 엘리야
말라기 4:5 보라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보내리니
학개 2:23 나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스알디엘의 아들 내 종 스룹바벨아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너를 취하고 너로 인을 삼으리니 이는 내가 너를 택하였음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스가랴 4:10 작은 일의 날이라고 멸시하는 자가 누구냐 이 일곱은 온 세상에 두루 행하는 여호와의 눈이라 다림줄이 스룹바벨의 손에 있음을 보고 기뻐하리라
서울시 동작구 국사봉1길 18 5층(상도동3동 323-4) 스룹바벨선교회 새일중앙교회
(323-4 5F Sangdo 3-dong)5F 18, Guksabong 1-gil, Dongjak-gu, Seoul, Korea
미가서 설교
총제 : 승리의 심판
성경:미가 1장
제목:주 강림 시의 형편
「미가」란 이름은 ‘누가 여호와와 같으리요’라는 뜻이다.
연대는 히스기야 왕 시대인 BC 746∼696년경이요 장소는 예루살렘이다.
1. 성전에서 말씀을 자세히 들을 것:1~2
『1 유다 열왕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 곧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한 묵시라 2 백성들아 너희는 다 들을지어다 땅과 거기에 있는 모든 것들아 자세히 들을지어다 주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증거하시되 곧 주께서 성전에서 그리하실 것이니라』
본 장(章)은 여호와께서 인간 종말에 심판주로 강림할 때의 형편을 가르쳤다. 모든 백성들이 자세히 깨달아 듣도록 주께서 친히 심판의 비밀을 증거하게 하시되 성전에서 그리하실 것이라 하셨다(성전=여호와의 전). 미가는 대선지자 이사야와 동 시대에 예언한 소선지자이다.
성전의 사명은 구원이 목적이요, 시대마다 성전의 사명이 있으니,
율법 시대 성전은 모세 광야 교회이니(사도행전 7:38) 이 교회의 설립 목적은 죄가 무엇이며 어떻게 속죄를 받는가를 가르치기 위함이다.
은혜 시대 성전인 피로 사신 교회(사도행전 20:28)는 예수님 피를 믿어 영혼의 구원을 얻게 하면 그 사명을 다하는 것이다.
환난 시대 성전인 촛대 교회=순금등대(스가랴 4:, 학개서 2:10~23, 계시록 1:13~20)의 존재 목적은 황충 떼를 이기고 흑암을 뚫어 양 떼를 살려내는 것이다. 예수님이 아버지께로 받으신 여호와의 책(이사야 34:16, 계시록 5:1~8)의 말씀을 이루시려고 학개서 2:10~23절대로 스룹바벨 성전을 세우신 것이니 (1974. 9. 24) 환난 시대에는 이 곳을 통하여 심판의 말씀을 자세히 들으라는 것이다.
이사야 19:1∼ “보라 여호와께서 빠른 구름을 타고 애굽에 임하시리니” - 이 예언은 예수님의 재림을 가리킨다. 재림 예수님을 영접하려면 준비시키는 제단이 있어야 함이 당연하다. 이사야 19:19∼ 애굽 땅 중앙제단은 다섯 성읍(5대 강국) 때 세워 주셨는데 압박을 받는 연고로 사명자만 오게 된다.
기도의 향이 차면 대접재앙이 쏟아져서 원수를 심판하신다(계시록 16장). 따라서 이 심판기에는 지혜 있는 종과 미련한 종이 갈라지게 된다.
말씀에 순종하면 촛대 교회가 되고 불순종하여 협상하면 큰 음녀 곧 바벨 교회가 되어 북방 짐승에게 실컷 이용만 당하다가 밥이 되고 만다(계시록 17:3~17).
스가랴 4:6~9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能)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神)으로 되느니라 큰 산(북방 공산당)아 네가 무엇이냐 네가 스룹바벨 앞에서 평지가 되리라 그가 머릿돌을 내어 놓을 때에 무리가 외치기를 은총, 은총이 그에게 있을지어다 하리라 하셨고... 스룹바벨의 손이 이 전(殿)의 지대를 놓았은즉 그 손이 또한 그것을 마치리라... 작은 일의 날이라고 멸시(蔑視)하는 자가 누구냐 이 일곱은 온 세상에 두루 행하는 여호와의 눈이라 다림줄이 스룹바벨의 손에 있음을 보고 기뻐하리라” 세계를 살리는 제단은 학개, 스가랴서로 출발한(1974년 9월 24일에 지대 놓음) 순금등대 촛대 교회밖에는 없다.
2. 야곱의 허물과 이스라엘의 죄로 형벌이 큼:3~7
『3 여호와께서 그 처소(處所)에서 나오시고 강림하사 땅의 높은 곳을 밟으실 것이라 4 그 아래서 산들이 녹고 골짜기들이 갈라지기를 불 앞의 밀(왁스,초) 같고 비탈로 쏟아지는 물 같을 것이니 5 이는 다 야곱의 허물을 인함이요 이스라엘 족속의 죄를 인함이라 야곱의 허물이 무엇이뇨 사마리아가 아니뇨 유다의 산당(山堂)이 무엇이뇨 예루살렘이 아니뇨 6 이러므로 내가 사마리아로 들의 무더기같게 하고 포도 심을 동산같게 하며 또 그 돌들을 골짜기에 쏟아 내리고 그 지대를 드러내며 7 그 새긴 우상을 다 파쇄(破碎)하고 그 음행의 값을 다 불사르며 그 목상을 다 훼파(毁破)하리니 그가 기생의 값으로 모았은즉 그것이 기생의 값으로 돌아가리라』
●3~4절:주 재림 시에는 땅이 진동하고 땅 위의 모든 것이 불 앞에 밀같이 다 쓰러지는 가운데 놓인다. 이와 같이 심한 진노가 오게 된 것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공경한다 하면서 배도적인 사마리아와 같이 되어 하나님 대신에 우상을 섬겼기 때문이다.
●5절:“야곱의 허물은 곧 사마리아”라 하셨으니 20세기 종말에 영적 야곱의 허물도 곧 영적 사마리아가 된다. 구약 사마리아가 금송아지를 만들고 섬기다가 심판 받은 것처럼 종말에도 영적 금송아지가 등장했으니 곧 『협상운동』이다.
계시록 17:4 “그 여자는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금잔을 가졌는데 가증한 물건과 그의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 하였다.
오늘날의 대형 교회들이 물량주의, 세속화, 협상주의라는 사단의 미혹을 받아 영계적으로 캄캄한 밤중이 되고 말았다. 이것이 야곱의 허물이다.
이와 같은 죄를 이사야가 200년 전에 예언했으나 듣지 않다가 BC 606~536년까지 북방 셋째 머리 바벨론 칼에 잡혀가 비참한 포로생활을 했다.
3. 애통하여도 고칠 수가 없음:8~9
『8 이러므로 내가 애통하며 애곡하고 벌거벗은 몸으로 행하며 들개같이 애곡하고 타조같이 애통하리니 9 이는 그 상처는 고칠 수 없고 그것이 유다까지도 이르고 내 백성의 성문 곧 예루살렘에도 미쳤음이니라』
진노의 날에 애통하며 들개같이, 타조같이 울어도 다시는 고칠 기회가 없다는 것이다. 북국 이스라엘이 심판 받을 때 남국 유다가 평안할 수가 없다.
●8절:“벌거벗은 몸으로 행한다” 함은 옷도 입지 못하고 포로로 끌려가는 것을 가리킨다. ‘들개’나 ‘타조’는 큰 소리로 슬피 운다(욥기 30:29 “나는 이리의 형제요 타조의 벗이로구나”). 고통 중에 있는 욥의 울부짖음은 의인이 받는 고난의 절규이지만 본문은 죄값으로 인한 애통이니 어찌 비교할 수 있으랴!
●9절:죄 값으로 인하여 받은 상처가 너무도 심하여 고칠 수 없는 정도인데 그것이 남국 유다에도 이르겠고 예루살렘에까지 미치리라 했다. 이 재앙은 앗수르 산헤립 왕의 원정을 내다보고 예언함이다(이사야 36:, 37:). 구약 종말에 북방환난이 무섭게 임한 것은 곧 인간 종말에 임할 북방환난을 미리 보여준 것이다(이사야 46:10, 히브리서 10:1).
4. 의지할 곳이 없음:10~11
『10 가드에 고하지 말며 도무지 호곡하지 말지어다 베들레아브라에서 티끌에 굴지어다 11 사빌 거민아 너는 벗은 몸에 수치를 무릅쓰고 나갈지어다 사아난 거민은 나오지 못하고 벧에셀이 애곡하여 너희로 의지할 곳이 없게 하리라』
그러므로 아무리 애써봐도 부패한 자들은 의지할 곳이 없게 된다.
●10절:“가드”는 블레셋의 도시이다. 이스라엘에게 임한 전쟁의 화를 그곳에 알리지 말라고 함은 원수 블레셋이 기뻐할까 두려워함이다. 이것은 시적 표현이니 그들이 받을 화가 너무도 크다는 것을 가리키기 위함이다. 사무엘하 1:20절에 다윗이 사울의 죽음에 대하여 “이 일을 가드에도 고하지 말며 아스글론 거리에도 전파하지 말지어다 블레셋 사람의 딸들이 즐거워할까, 할례 받지 못한 자의 딸들이 개가를 부를까 염려로다” 한 것으로 알 수 있다.
“베들레아브라” - 이 지명부터 시작하여 아래로 도합 열 곳의 지명이 나온다. 베들레아브라는 먼지가 많이 일어나는 도시로서 벧엘에 가깝다(여호수아 18:22).
●11절:“사빌”은 ‘아름다움’을 의미한다. 미가는 각 지역 거민에 대하여 그 곳의 이름이 가진 뜻과 정 반대되는 형편을 선포한다. 곧 그들이 벗은 몸으로 부끄럽게 포로되어 가리라고 한다.
아무리 하나님의 백성이라도 진노의 날에는 별 수 없이 심판을 받는다는 예언이다.
5. 복을 바라나 재앙이 옴:12
『마롯 거민이 근심 중에 복을 바라니 이는 재앙이 여호와께로 말미암아 예루살렘 성문에 임함이니라』
제 아무리 복을 바란다 하더라도 부패한 자라면 화를 받게 된다. “마롯”(뜻;숙녀)은 예루살렘 근처인데 근심 중에도 복을 바란다는 것이다. 예레미아애가 3:38절에 “화, 복이 지극히 높으신 자의 입으로 나오지 아니하느냐 살아 있는 사람은 자기 죄로 벌을 받나니 어찌 원망하랴” 하였다.
6. 기뻐하는 자식으로 머리털이 무여짐:13~16
『13 라기스 거민아 너는 준마에 병거를 메울지어다 라기스는 딸 시온의 죄의 근본이니 이는 이스라엘의 허물이 네게서 보였음이니라 14 이러므로 너는 가드 모레셋에 작별하는 예물을 줄지어다 악십의 집들이 이스라엘 열왕을 속이리라 15 마레사 거민아 내가 장차 너를 얻을 자로 네게 임하게 하리니 이스라엘의 영광이 아둘람까지 이를 것이라 16 너는 네 기뻐하는 자식으로 인하여 네 머리털을 깎아 대머리 같게 할지어다 네 머리로 크게 무여지게 하기를 독수리 같게 할지어다 이는 그들이 사로잡혀 너를 떠났음이니라』
모든 사람들은 다 자기의 허물로 인하여 형벌을 받게 되며 기뻐하던 자녀까지 전멸을 당하는 것으로 보아 화가 얼마나 크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말라기 4:1). 하나님께서는 심판(경고)의 말씀을 자세히 듣도록 증거하시되 짐짓 순종치 않는 무리에게는 용서 없는 진노가 내릴 것을 가르치신다.
●13절:“딸 시온”이라 함은 약한 나라 유다를 여성에 비유함이다. “이스라엘의 허물”이란 곧 북국의 지도자 여로보암이 여호와를 섬긴다는 명목으로 우상 종교의 의식을 본따서 각처에 산당을 세운 것을 가리킨다. 남국 유다에서는 이것을 본받았으며 그 본받는 것이 “라기스”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14절:“가드모레셋”은 블레셋 접경에 있는 유다 땅이다. 그런데 13절의 말씀과 같이 라기스 거민의 범죄 때문에 유다는 이 땅마저도 적국에게 빼앗긴다. 그러므로 유다는 예물을 보내며 딸을 남의 집으로 출가시키듯이 이 땅을 주고야 만 것이다.
“악십의 집들이 이스라엘 열왕을 속이리라” - 악십이라는 땅은 그일라와 마레사 사이에 있는데(여호수아 15:44), 아하스 왕 이래로 블레셋의 영지가 되었다. 이스라엘 열왕(列王), 곧 유다의 왕들이 그 땅을 회복하려고 힘써 왔으나 허사였다. 그러므로 그 땅은 왕들을 속인 셈이다.
구약이란 국부적인 이스라엘을 통하여 기독교 종말을 보여주는 교훈인데, 현재 기독교가 교세확장을 위해, 또는 주님의 “복음 전파”라는 명분으로 이방 사상(정치, 종교)과 하나가 되어 소위 에큐메니칼 운동(ecumenical movement)을 확산시키고 있는데, 이러한 것은 모두 사단의 속임수에 넘어간 현실로서 기독교 자체가 뿌리까지 흔들리고 있다는 증거이다. ‘후 3년 반’ 대환난의 시기가 오면 땅의 것을 찾는 자는 다 공구 낙담(空求落膽)하게 된다.
뱀 한 마리가 에덴동산 전체를 잡아먹었듯이, 오늘날 6,000년 후에 뱀의 계통에서 붉은 말이 나와 땅 1/3을 점령했고(무신론 공산권), 1958년 3월부터는 청황색 말의 영적인 흑암이 온 세계를 덮게 되니 모든 사람이 뱀의 말을 듣고 하나같이 「탈냉전, 전쟁종식, 평화공존」이 진리라 외치고 있다. 이 땅에서 진정한 「평화공존」이 성취될 때는 강한 이방(원수, 마귀국가)이 판결받고(이사야 2:3~4) 다시는 전쟁이 없는 예수님의 평화왕국(다윗왕국)이 도래할 때이다. 지구촌에 독사 정권을 그냥 두고서 어찌 평화공존이 성립된단 말인가? 오늘날의 현실을 보면 평화공존에 기여한 인물이라 하여 「노벨 평화상」 등을 수여하는 일이 있는데.., 그렇다면 인류 시조 아담이야말로(뱀과 싸우지 않고 평화공존, 협상했으니) 최초의 평화상 수상자가 아닌가? 그러나 하나님의 『공의(公義)』는 아담에게 무서운 형별을 내려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셨다(창세기 3:19). 즉 먹지 말라 한 나무 실과를 먹었으니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이루신 것이다.
지금도 다니엘 9:26 “...장차 한 왕의 백성이 와서 그 성읍과 성소를 훼파(毁破)하려니와 그의 종말은 홍수에 엄몰됨 같을 것이며 또 끝까지 전쟁이 있으리니 황폐할 것이 작정되었느니라” 하신 예언대로 이루어질 것이다. 성경에는 전쟁이 있다고 예언되었는데 어리석은 인간이 감히 하나님의 계획에 도전할 수 있는가? 이스라엘에게 성경을 주신 목적은 미혹받지 말라 하심인데, 성경대로 하지 않고 역행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이 최고도의 흑암시대란 것이다. 성경에 없는「평화공존」을 추구하는 자는 심판의 대상자가 된다. 아담같이 이 땅에 살 자격이 없는 자들이다(호세아 6:7).
●15절:이 땅을 차지할 침략자가 올 것을 예언하신 말씀이다. 이스라엘 영광(귀족)이 “아둘람”이라는 땅에까지 피난가리라고 한 말이다.
●16절:“기뻐하는 자식”이라는 말은 유다의 백성을 가리킨다. 이제 그들이 바벨론에 잡혀갈 것을 인하여 너(유다 나라)는 슬퍼하라고 미가를 통해 말씀하신다. 그 예언대로 히스기야 14년에 앗수르 군대가 왔고, 또 그 후 BC 606년, 곧 유다 왕 여호야김 4년에 느브갓네살 왕이 와서 유다를 침략했으며 이 때 다니엘과 세 친구가 잡혀갔다.
이와 같이 기독교 종말에 다시 예언하라(계시록 10:7~11)는 예수님의 계시를 등한히 여기고 사단편에 서서 협상운동에 동참하는 세력이 많으므로(W.C.C., K.N.C.C.) 북방에서는 큰 칼 곧 심판의 몽둥이(소련)가 하나님의 명령을 기다리는 중이다(이사야 1:19, 요엘 2:11).
성경대로 이루어진 멸망의 무기들과 북방의 군비 확장 (에스겔 38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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