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치를 모르는 백성아 모일지어다 모일지어다 2 명령이 시행되기 전, 광음이 겨같이 날아 지나가기 전, 여호와의 진노가 너희에게 임하기 전, 여호와의 분노의 날이 너희에게 이르기 전에 그리할지어다 3 여호와의 규례를 지키는 세상의 모든 겸손한 자들아 너희는 여호와를 찾으며 공의와 겸손을 구하라 너희가 혹시 여호와의 분노의 날에 숨김을 얻으리라』
2장은 용서 없는 심판이 가까이 왔으니 기회가 지나가기 전에 속히 회개하고 돌아오라는 권면의 말씀이다.
●1절:“수치를 모르는 백성”이란 회개할 줄 모르는 백성, 곧 자기들의 죄악 속에서도 여전히 파렴치하게 행하는 백성을 의미한다. “모일지어다” 함은 그들의 정신이 세상 것을 따라서 흩어져 있음을 의미하며, 이는 북방 바벨사상에 미혹되어 성경에 없는 거짓 평화공존을 따라가는 협상주의 자들에게 하신 말씀이다. 이런 자들에게 이제 미혹에서 벗어나 ‘하나님 앞에 집중하라’는 뜻이다. 회개라는 것은 사단의 미혹에 잡혀 살다가 하나님의 빛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2절:“명령이 시행되기 전” - ‘~전’이라는 표현이 2절에만 무려 네 번이나 나타난다. 이 중복 문구는 그들의 회개가 시급하다는 것을 역설하기 위함이다. 뿐만 아니라 이 네 번의 문구 안에는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데 있어 자극을 주는 용어들이 사용되어 있다. 곧 “명령”, “광음이 겨같이 날아 지나감”, “여호와의 진노”, “여호와의 분노” 등이다.
●3절:“여호와의 규례를 지킴” - 3절 하반절에 있는 “공의를 구함”과 같은 뜻이다. 이것은 인본주의에서 생각하는 ‘정의’가 아니고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공의(公儀)’를 지킴이다. 그러나 인생은 이와 같은 공의를 완전히 지키지 못하는 본질상 진노의 자식(에베소서 2:3)인 고로, 그것을 지키는 자로서는 겸손(謙遜)을 불가결(不可缺)의 덕으로 가져야 할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신자의 기본적인 행동원리인 것이다. 참 신자는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행하기를 원하는 동시에, 언제나 부족을 느끼고 겸손히 회개하는 자이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이와 같은 자들을 향하여 “공의와 겸손을 구하라”고 하신 것은 그들이 벌써 힘쓰는 중에 있는 줄을 아시면서도 아직 온전히 목표에 도달치 못하는 인격임을 아시고 사랑의 권면을 베풀어주시는 것이다.
“혹시... 숨김을 얻으리라”:이사야 57:15~ “통회하는 자와 겸손한 자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영원히는 다투지 아니하며 내가 장구히는 노하지 아니할 것은 나의 지은 그 영과 혼이 내 앞에서 곤비할까 함이니라 그의 탐심(본질)의 죄악을 인하여 내가 노하여 그를 쳤으며 또 내 얼굴을 가리우고 노하였으나 그가 오히려 패역(본질상의 문제)하여 자기 마음의 길로 행하도다 내가 그 길을 보았은즉 그를 고쳐줄 것이라(개조, 변화체)” 라고 예언하셨다. 회개하는 자는 확실히 구원을 받을 것인데 어찌하여 여기서는 ‘혹시’라는 표현을 쓰셨을까? ... 이는 진리대로 순종하면 하나님의 구원에 참여케 될 것이 확실할지라도, 오직 구원을 주시는 주권은 하나님께 있다는 것이니, 인간은 구원이 마치 자기 수중에 있는 듯이 말하는 교만을 범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항상 미약한 자세로 여호와만 앙망해야 할 것이다(이사야 40:31).
2. 해변은 양 떼의 우리가 됨:4~7
『4 가사가 버리우며 아스글론이 황폐되며 아스돗이 백주에 쫓겨나며 에그론이 뽑히우리라 5 해변 거민 그렛 족속에게 화 있을진저 블레셋 사람의 땅 가나안아 여호와의 말이 너희를 치나니 내가 너를 멸하여 거민이 없게 하리라 6 해변은 초장이 되어 목자의 움과 양 떼의 우리가 거기 있을 것이며 7 그 지경은 유다 족속의 남은 자에게로 돌아갈지라 그들이 거기서 양 떼를 먹이고 저녁에는 아스글론 집들에 누우리니 이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가 그들을 권고하여 그 사로잡힘을 돌이킬 것임이니라』
예언의 말씀을 듣고 하나님께 돌아온 의롭고 겸손한 양 떼는 세계가 불탈 때 해변에서 육체가 보호받는다는 것을 가르쳤다.
●4~7절은 블레셋 민족이 장차 받을 멸망에 대하여 예언하신다. 여기 사용된 술어들, “버리우며”, “황폐되며”, “백주에 쫓겨나며”, “뽑히우리라”, “멸하여 거민이 없게 하리라” 등은 모두 블레셋 민족이 아주 멸망할 것을 가리키는 예언이다. 블레셋 민족은 이스라엘의 숙적으로서 하나님 백성을 대적하는 죄를 범하였던 것이다. 이 민족은 이 예언대로 역사상에서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 특히 알렉산더 대왕의 침략으로 인하여 그렇게 된 것이지만, 그 후에도 다른 민족에게 정복을 당하여 결국은 사라지고 말았다.
구약과 같이 종말에도 영적 유다의 사명을 가진 나라(한국)를 대적하면 새 시대에 갈 수가 없다. 하나님의 택한 백성을 대적하는 자들이 일시적으로는 흥왕하는 것 같지만, 나중에는 결국 블레셋처럼 아주 망하고야 마는 화를 받는 것이다. 오늘날 적기독 공산주의가 전쟁의 위협으로 세계에 공포를 주고 있지만 초막절이 되면 유다의 권세 앞에 완전히 무너지고 만다. “공중에 뜬 돌”이 나타나 우상의 발을 치는 날, 적기독 세력은 티끌같이 된다(다니엘 2:44∼45).
●7절:“그 지경은 유다 족속의 남은 자에게로 돌아갈지라”고 하였으니 유다가 중심이 되며 세계의 알곡들이 다 모이면 악을 제하시고 선을 택하여 뻐터를 주신다(이사야 7:15). 계시록 15:2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닷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가로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기이하시도다...”라고 하셨다. 알곡은 아마겟돈 선악대중전쟁 중에서도 그 육체를 보호하실 예언이다.
3. 이방 해변 사람들이 하나님을 경배함:8~11
『8 내가 모압의 훼방과 암몬 자손의 후욕을 들었나니 그들이 내 백성을 훼방하고 스스로 커서 그 경계를 침범하였느니라 9 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하노라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장차 모압은 소돔 같으며 암몬 자손은 고모라 같을 것이라 찔레가 나며 소금 구덩이가 되어 영원히 황무하리니 나의 끼친 백성이 그들을 노략하며 나의 남은 국민이 그것을 기업으로 얻을 것이라 10 그들이 이런 일을 당할 것은 교만하여 스스로 커서 만군의 여호와의 백성을 훼방함이니라 11 여호와가 그들에게 두렵게 되어서 세상의 모든 신을 쇠잔케 하리니 이방의 모든 해변 사람들이 각각 자기 처소에서 여호와께 경배하리라』
이 날은 여호와의 위력으로 세계 인류가 다 전멸될 때이니 여호와의 영광을 본 남은 자 곧 이방의 모든 해변 사람들이 각각 자기 처소에서 여호와께 경배하게 된다.
●8절:“모압”과 “암몬”은 롯의 두 딸에게서 난 민족들이다(창세기 19:36∼38). 이 민족들은 이스라엘을 훼방하며 가나안 가는 길을 가로막고 대적하던 잡족들이다(민수기 22:~25:).
●9절:따라서 “모압은 소돔 같으며 암몬 자손은 고모라 같을 것이라”는 심판 선고를 하시게 되었다. “영원히 황무하리니”라는 표현들은 모두 다 그 민족들의 멸절을 예언하신 것이다.
종말의 영적 이스라엘의 대적은 북방 민족들이다. 발락이 발람을 초청함같이, 오늘 공산주의 국가에서 벌이는 종교 협상운동은 곧 발람을 초청하는 일과 꼭 같다(구약은 종말의 그림자이다-히브리서 10:1). 모든 원수가 모세의 칼에 쓰러졌듯이(민수기 31:8), 종말에도 스룹바벨 손의 머릿돌 앞에 태산이 평지가 되고 만다(스가랴 4:7∼9).
“나의 끼친 백성”, “나의 남은 국민” - 하나님의 은혜 받은 자들인데, 5개월 환난(계시록 9:1∼11)에서 회개하고 돌아온 새 시대 들어갈 양 떼들을 의미한다.
4. 여호와께서 북방으로 손을 펴서 멸하심:12~15
『12 구스 사람아 너희도 내 칼에 살육을 당하리라 13 여호와가 북방을 향하여 손을 펴서 앗수르를 멸하며 니느웨로 황무케 하여 사막같이 메마르게 하리니 14 각양 짐승이 그 가운데 떼로 누울 것이며 당아와 고슴도치가 그 기둥 꼭대기에 깃들일 것이며 창에서 울 것이며 문턱이 적막하리니 백향목으로 지은 것이 벗겨졌음이라 15 이는 기쁜 성이라 염려없이 거하며 심중에 이르기를 오직 나만 있고 나 외에는 다른 이가 없다 하더니 어찌 이같이 황무하여 들짐승의 엎드릴 곳이 되었는고 지나가는 자마다 치소하여 손을 흔들리로다』
남방도 북방도 다 망하고 만다는 것이다. 이들이 망할 것은 다 교만하므로 ‘오직 나만 있고 나 이외에는 다른 이가 없다’ 하던 무리들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심판기를 앞에 놓고 (위치를 택하여) 촛대 교회로 양 떼들을 모아들이고 보호하시어 (남은 자를 만들어) 새 시대에 보내겠다는 것을 가르쳤다. 이 묵시는 셈의 하나님께서 아시아를 중심해서 가르친 묵시이다. 유다는 동방이다. 북방 앗수르는 종말의 소련인데, 무신론 짐승정권이 망하면 새 시대가 온다는 것이다.
남방은 자본주의를 가리켰고, 북방은 공산주의를 가리킨 것이다. 북방정권을 꺾어버리고 철의 장막 속에서 신음하는 양 떼를 살려내어 바닷가에서 잠깐 피난시킨 후 에덴동산을 회복시켜 주실 때이다.
이 예언은 요시야 왕 시대에 있었다(BC 641~610). 당시의 시대적 정황은 율법은 무용지물이 되고 집권자들은 부패하였으며(3장3절) 종교는 개혁되었다 하나 여호와를 경배한다는 것은 말뿐이었다(1장4절). 또한 바알신 숭배가 아직 잔재로 남아 있어 사람들의 마음속을 점령하고 있었다. 선지자들은 예언하나 참되이 하나님의 말씀을 예언하지 않았고(3장4절), 백성들은 여호와를 섬기는 일에 무관심하였다. 그들은 생각하기를 ‘여호와께서는 복도, 화도 내리지 않는 자시라’ 하였다(1장12절).
그들은 수치를 모르는 백성이었다(2장1절, 3장5절). 그들에게는 교훈을 주어도 효과가 없었다(3장17절).
성경:스바냐 1장
제목:인간의 요구와 종말
1. 이방 종교의 종말:2~6
『1 아몬의 아들 유다 왕 요시아의 시대에 스바냐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스바냐는 히스기야의 현손이요 아마랴의 증손이요 그다랴의 손자요 구시의 아들이었더라 2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지면에서 모든 것을 진멸하리라 3 내가 사람과 짐승을 진멸하고 공중의 새와 바다의 고기와 거치게 하는 것과 악인들을 아울러 진멸할 것이라 내가 사람을 지면에서 멸절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4 내가 유다와 예루살렘 모든 거민 위에 손을 펴서 바알의 남아 있는 것을 그곳에서 멸절하며 그마림이란 이름과 및 그 제사장들을 아울러 멸절하며 5 무릇 지붕에서 하늘의 일월성신에게 경배하며 여호와께 맹세하면서 말감을 가리켜 맹세하는 자와 6 여호와를 배반하고 좇지 아니한 자와 여호와를 찾지도 아니하며 구하지도 아니한 자를 멸절하리라』
본 장(章)은 진노의 날에 인류가 전멸될 때에 어떠한 사람이 망하느냐 하는 것을 가르치되 이 진노는 사람과 짐승이 아울러 죽는 종말의 재앙이라는 것을 가르쳤다. 하나님을 찾을 기회를 준다 하는데도 불구하고 다른 신을 섬기는 자들은 다 망하게 된다. 천하에 구원을 줄 이름은 오직 ‘예수’ 이름 밖에 없기 때문이다(사도행전 4:12).
●2절:“지면에서 모든 것을 진멸하리라”고 하셨으니 인류 역사에 쌓여온 죄악의 깊이가 얼마나 깊었는가를 알 수 있다. 모든 것을 진멸한다고 하였은즉 세상에는 죄악에 관련되어 있지 않는 것이 하나도 없다는 뜻 아닌가!
●3절:“짐승”과 “공중의 새”와 “바다의 고기”까지도 멸절 당할 것이라 하셨다. 그것들은 사람을 위하여 지음 받은 것이니만큼 사람이 벌을 받게 됨에 따라서 그것들도 함께 비극을 당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인생(人生)은 금수(禽獸)들의 비애를 볼 때에 자기들 죄악의 심각성을 깨달을 줄 알아야 할 것이다. 요즘 신 신학자들은 불교에도 구원이 있다고 증거하며, 기독교의 지도자라는 사람들이 석가탄일에 축하 메세지를 발표하는 일이 있는데, 기독교가 한참 부패했다는 증거이다. 2001. 5. 1일(석가탄일)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K.N.C.C.) 총무는 “불교가 지난 1500년 동안 한민족에게 희망을 주어온 것같이 새 천년 부처님 오신날에도 밝은 등불로 세상을 밝혀주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 관련기사 (아모스 6장설교 참조).
●4~6절:우상주의(偶像主義)에 대하여 각성하여 크게 개혁운동을 벌이며 여호와 신앙을 회복한 요시야의 시대에 어떻게 ‘바알’이 남아 있었을까?
열왕기하 23:4~ “요시야 왕이 대제사장 힐기야와 모든 버금 제사장들과 문을 지킨 자들에게 명하여 바알과 아세라와 하늘의 일월 성신을 위하여 만든 모든 기명을 여호와의 전에서 내어다가 예루살렘 바깥 기드론 밭에서 불사르고... :13~또 예루살렘 앞 멸망산(滅亡山) 우편에 세운 산당을 더럽게 하였으니 이는 옛적에 이스라엘 왕 솔로몬이 시돈 사람의 가증한 아스다롯과 모압 사람의 가증한 그모스와 암몬 자손의 가증한 밀곰을 위하여 세웠던 것이며 왕이 또 석상들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들을 찍고 사람의 해골로 그 곳에 채웠더라... :25~요시야와 같이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며 힘을 다하여 여호와를 향하여 모세의 모든 율법을 온전히 준행한 임금은 요시야 전에도 없었고 후에도 그와 같은 자가 없었더라” 요시야 왕이 때려부순 우상은 육안으로 보이는 우상의 형상이었을 뿐 사람들 마음속에 내재해 있던 우상숭배 의지까지 타파하지는 못한 것이다.
이와 같이 종말에도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셨으나 우리들 뼛골 속에 깊이 박혀 있는 원죄의 질은 그대로 남아 있으니 믿는 자도 얼마든지 범죄할 수가 있다. 교회의 부패는 언제든지 생길 수가 있다는 것이다. 바울도 “나는 날마다 죽노라”고 고린도전서 15:31절에서 고백했다. ☞ 새일성가 32장. 이처럼 요시야의 종교개혁이 아무리 철저하였다 할지라도 우상주의는 실제에 있어서 근절되지 못하고 교묘히 백성들의 마음속에 숨어 있을 수 있는 것이다. 주의 몸 된 교회는 어느 시대든지 부패할 수 있는 위험성 가운데 처해 있는 것이니 그 안전보장(安全保障)을 시대적으로 기약할 수 없는 것이다.
“그마림”이라는 것은 바알 종교 제사장의 일종으로 생각된다. 선지자가 여기 말씀하기를 그 ‘이름’까지도 멸절된다고 하였으니 아주 없어지리라는 의미이다. 종말의 심판은 멸공이니 이 시대 일곱째 머리인 무신론 공산주의 우상을 철폐하고야 이 땅에 새 시대가 건설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경배하며 여호와께 맹세하면서 말감을 가리켜 맹세하는 자” - 여호와를 경배하며 그 앞에서 맹세하면서도(여호와를 경외하면서도) 바벨론 신(神) 말감(‘저들의 왕’이란 뜻으로 바벨론의 머리된 신)을 섬기는 자를 가리킨다. 하나님을 섬긴다고 하면서 우상을 버리지 못하는 자들은 현대인 중에도 많다. 소위 K.N.C.C.나 W.C.C.는 영적으로 간음을 행하는 대중적(세계적)인 음녀단체이다. 다니엘 2장에 나타난 신상을 보면 금머리에서 발가락까지의 형상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약 2,600년간 이 땅을 다스릴 우상국가들를 보여줌인데 하나님을 대적하는 적기독 국가들이다. 두 종아리는 신약의 우상국가 동로마, 서로마 제국이요, 지금은 발가락 시대로서 철과 진흙이 섞여 있는 시대이다. 철과 진흙은 초강대국 두 나라(미국, 소련)의 우상 사상이다. 공산주의는 철 같은 우상국가의 사상 체계이나 공산주의가 우상이라는 것을 아는 자가 없다. 1958년 3월 18일부터는 공산권에서 본격적인 미혹이 등장했으니 이름하여 “세계 평화공존” 정책이다. 이는 완전한 미혹임에도 흑암과 빛을 구분 못하는 정치 종교는 전부 협상하고 말았다.
단순히 먼 눈으로만 볼 일이 아니다. 바로 우리의 골육인 북한 역시 이 짐승의 사상을 따르는 우상국가이니 이 시대의 적 기독이며, 사상적으로는 남한의 원수가 된다. 우리 민족은 2000년 6월 15일 역사적인 남북 공동선언을 이루어 냈다 하여 전체적으로 들떠 있으며 전 세계의 시선도 한반도에 집중되고 있다. 한국 기독교는 지금 되어지는 일이 무엇인지도 모른 채 정권을 향해 손뼉 치며 민족의 통일을 위하여 기도하고 있으니 성경이 가르치는 구원의 길과는 전연 다른 길을 가고 있다. 지금 되어지는 일들이 이 시대 최고의 음란, 최고의 영적 우상숭배임을 아는 자가 누구일까?
다니엘 9:26~ “장차 한 왕의 백성이 와서 그 성읍과 성소(교회)를 훼파하려니와 그의 종말은 홍수에 엄몰됨 같을 것이며 또 ‘끝까지 전쟁이 있으리니’ 황폐할 것이 작정되었느니라”라고 예언하셨는데 다니엘서를 깨닫지 못해서 공산국가와 손을 잡고 있다. 외형적으로 부처 앞에 절한다 해서 우상숭배라 말할 수만은 없다. 모를 때는 그럴 수 있으니까 말이다... 그러나 눈에 보이지 않는 우리의 심령이 하나님 이외의 무엇인가를 하나님처럼 여긴다든지 혹은 하나님보다 더 두려워하거나 사랑하게 되면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우상숭배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자들은 표면적 우상주의자들보다 그 기만(欺滿)하는 점으로 보아 더욱 가증한 자들이다.
한국의 기독교도 과거 하나님 앞에서 용서받지 못할 오점을 남긴 일이 있다. 1938년 9월 9일 장로교 제 27회 총회 때, 신사 참배를 총회적으로 가결하고 말았다. 이렇게 하고서도 장로교회는 스스로를 정통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인가? 순교자 앞에서 부끄럽지도 않은가? 신사 참배는 진리를 대적하는 성령 훼방죄가 아닌가?(마태복음 12:31) 일본(세력의 귀신)이 하나님보다 크단 말인가? (요한복음 19:10~).
“여호와를 배반하고 좇지 아니한 자” - 배교자를 가리키며 “여호와를 찾지도 아니하며 구하지도 아니한 자”라는 것은 하나님을 아주 멀리 떠난 자로서 그 심령이 어두워지고 또 강퍅하여져서 뻔뻔하게도 자신의 무신론 사상을 자랑하는 자들이다. 하나님께 대하여 이런 두 가지 태도로 나오는 민족 앞에 마련된 것이란 심판밖에 없다! 이유인즉 이러한 자들의 사상은 회개의 정신과는 너무나도 거리가 먼 까닭이다. ‘이방 종교에도 구원이 있다’는 현대적 신학의 가르침은 완전한 미혹이다. 이방 종교에는 절대로 구원이 없다(사도행전 4:12). 우상을 따르던 자들의 마침은 황폐와 멸망뿐이다(이사야 51:17∼23).
2. 이방 정객의 종말:7~8
『7 주 여호와 앞에서 잠잠할지어다 이는 여호와의 날이 가까왔으므로 여호와가 희생을 준비하고 그 청할 자를 구별하였음이니라 8 여호와의 희생의 날에 내가 방백들과 왕자들과 이방의 의복을 입은 자들을 벌할 것이며』
하나님의 시온산 정부가 세워지는데도 불구하고 거역하며 깨닫지 못하는 이방 정치인들은 멸망을 당한다. 애굽, 앗수르, 바벨론, 메데 파사, 헬라, 로마, 소련은 시대적인 일곱 머리 짐승국가들이다. 이들은 용에게 권세를 받아(계시록 13:4) 기독교를 대적하다가 무저갱에 들어가게 된다.
●7절:“잠잠할지어다”라는 말은 이제 장차 임할 심판을 생각하여 두려워하며 돌아보라는 뜻이다.
“여호와의 날”은 하나님께서 머지 않은 장래에 유대 민족을 심판하실 날이다(선지 국가 만들기 위해). 초막절은 성부의 심판하시는 날이다. 스가랴 14:16∼21절 예언같이 누구든지 초막절에 올라오지 않으면 살 길이 없다(장막절). 동방 땅 끝(이사야 24 : 15) 한국은 영적 이스라엘 중에 ‘유다의 사명’을 가진 나라이다. 소련이 10일 전쟁을 일으켜 한국에 들어와서 송장이 될 때(이사야 37:36), 먼저 한국은 성결한 선지 국가인 고로 부적당한 사람은 이 군대에 의해 깨끗이 청소당한다. 이방 정객은 사단에 속한 자들로서 시온산 정부의 대적자 들이다.
“여호와가 희생을 준비하고 그 청할 자를 구별하였다” 함은 죽이기로 예비하고 그 죽음에 참여할 자들을 정하셨다는 의미이다. 하나님의 (피로 산) 교회가 마땅히 주님을 위하여 몸으로서 산 제물이 되어야 할 것인데, 그들은 산 제물이 되지 않고 도리어 하나님을 반역하는 생활을 해왔던 것이다.
●8절:유다의 “방백들과 왕자들과 이방 의복을 입은 자들”이 참여하게 될 것이다. 이방 사상이란 사단 사상인데, 아담같이 되면 이 땅에 살 자격이 상실된다(호세아 6:7).
3. 강포와 궤휼과 은을 수운하는 자의 종말:9~11
『9 그 날에 문턱을 뛰어넘어서 강포와 궤휼로 자기 주인의 집에 채운 자들을 내가 벌하리라 1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어문(魚門)에서는 곡성(哭聲)이, 제 이 구역에서는 부르짖는 소리가, 작은 산들에서는 무너지는 소리가 일어나리라 11 막데스 거민들아 너희는 애곡하라 가나안 백성이 다 패망하고 은을 수운하는 자가 끊어졌음이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치 않고 심판 날까지 물질을 중심해서 허덕이던 자들은 멸망한다(스가랴 9:3∼4 “두로는 자기를 위하여 보장을 건축하며 은을 티끌같이, 정금을 거리의 진흙같이 쌓았은즉 주께서 그를 쫓아내시며...” 하셨으니 돈이 축복이 될 수 없다).
●9절:“문턱을 뛰어 넘어서 강포와 궤휼로 자기 주인의 집에 채운 자들” - 다른 사람의 집에 돌입(突入)하여 도적질한 물건으로써 자기의 주인을 부요 하게 만드는 자이다. 이것을 보면 그 당시 유대 민족이 얼마나 부패했던가를 알 수 있다. 그들은 괴수 도적을 섬기는 도적 떼들처럼 되어 있었으니, 그 땅에 얼마나 많은 강탈(강포)과 궤휼이 횡행(橫行)했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영적으로 볼 때 “주인(하나님)의 집”이란 교회인데, 오늘날의 종교 지도자들이 사단 도적과 짝하며 진리를 사수하지 못하고 있으니 양 떼를 죽이는 거짓된 평화공존의 미혹이 하나님의 교회에 가득 찬 상태이다. 주인 되신 예수님이 기뻐하실까? 교회가 물질 모으는 데만 일등이면 예수님이 정녕 기뻐하실까? 이사야 22:18절에 “정녕히 너를 말아 싸서 공같이 광막한 지경에 던질 것이라 주인의 집에 수치를 끼치는 너여 네가 그곳에서 죽겠고 네 영광의 수레도 거기 있으리라” 하신 예언대로 유다 왕 중에 여호야긴(BC 598)과 시드기야(BC 587)가 바벨론에 잡혀가 그곳에서 죽었다.
종말에는 한국이 영적 유다인데, 1948년 8월 15일에 세워진 제 1 공화국이 부패하여 1960년 6월 15일 제 2 공화국까지 12년간 정권을 유지하다가 이승만 대통령이 하와이로 망명하여 거기서 사망하였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주인의 집에 수치를 끼치면 심판이 뒤따르게 된다. 한국 교회나 세계 교회가 이 미혹의 때에 하나님의 새 일의 말씀에 반대하면 심판을 피하지 못한다. 우리의 주인 되시는 하나님은 은혜 때에는 새 언약을 기뻐하시는데, 선민 유대 교회가 새 언약을 반대하다가 멸망당했고, 재림 때에는 새 일을 기뻐하시는데, 새 일이 무언지 깨닫지 못하면 북방 칼에 멸망한다는 것이다(이사야 1:19∼, 42:9∼25).
●10절:“어문”과 “제 이 구역”은 예루살렘의 어느 방면을 가리키는지 알기 어렵다. 이 지방들 가운데 “곡성”과 “부르짖는 소리”가 나리라는 것은 유다 예루살렘의 상업지대에 사는 상인들에 대한 말씀이다. 이들이 애곡하는 이유는 전쟁을 당하여 상업이 파멸되었기 때문이다. 곧 “가나안 백성”(장사하는 백성)이 다 패망하게 된 까닭이다.
4. 하나님의 보응을 무시하는 자의 종말:12~13
『12 그 때에 내가 등불로 예루살렘에 두루 찾아 무릇 찌끼같이 가라앉아서 심중에 스스로 이르기를 여호와께서는 복도 내리지 아니하시며 화도 내리지 아니하시리라 하는 자를 벌하리니 13 그들의 재물이 노략되며 그들의 집이 황무할 것이라 그들이 집을 건축하나 거기 거하지 못하며 포도원을 심으나 그 포도주를 마시지 못하리라』
신앙이 태만해져서 하나님의 축복과 진노에 대해 무디어진 자들은 망한다.
●12절:“찌끼같이 가라앉아서”라는 말씀은 여호와 하나님 앞에 솔직하게 나타나지 못하고, 회개하지 않는 세상 속에 숨어서 계속적으로 불신앙을 고집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자들은 중심에 생각하기를, ‘여호와께서 살아 계시지 않는다’ 하며 ‘화, 복(禍 福)을 주장하시지 않는다’고 한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자를 제일로 미워하신다. 그 이유는 이러한 자는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부인하며 하나님을 거역함에 있어 극도의 교만한 길로 행하기 때문이다.
●13~14절:유대 민족이 바벨론 침략을 인하여 얼마나 큰 재산상의 손해를 받을 것인가를 보이고 있다. 구약은 종말을 보여준다는 목적에서 예언하셨으니 그 예언이 살아서 움직이고 있다(히브리서 4:12). 이제 일곱째 머리 북방이 내려오면 부자들의 재산이 타인에게 이전된다고 예레미야 6:12, 8:10절에 예언되어 있다. 예레미야 39:10 “시위대장 느부사라단이 아무 소유가 없는 빈민을 유다 땅에 남겨두고 그 날에 포도원과 밭을 그들에게 주었더라” 하심같이 심판은 성경대로 행하신다.
5. 인간은 하나님의 질투의 불에 살라진다:14~18
『14 여호와의 큰 날이 가깝도다 가깝고도 심히 빠르도다 여호와의 날의 소리로다 용사가 거기서 심히 애곡하는도다 15 그날은 분노의 날이요 환난과 고통의 날이요 황무와 패괴의 날이요 캄캄하고 어두운 날이요 구름과 흑암의 날이요 16 나팔을 불어 경고하며 견고한 성읍을 치며 높은 망대를 치는 날이로다 17 내가 사람들에게 고난을 내려 소경같이 행하게 하리니 이는 그들이 나 여호와께 범죄하였음이라 또 그들의 피는 흘리워서 티끌같이 되며 그들의 살은 분토같이 될지라 18 그들의 은과 금이 여호와의 분노의 날에 능히 그들을 건지지 못할 것이며 이 온 땅이 여호와의 질투의 불에 삼키우리니 이는 여호와가 이 땅 모든 거민을 멸절하되 놀랍게 멸절할 것임이니라』
이 날은 진노의 날이니 용사들도 통곡을 하게 된다. 계시록 18:2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과... :10~큰 성 견고한 성 바벨론이여 일시간에 네 심판이 이르렀다” 하셨는데, 이와 같이 아무리 견고한 도성이라도 다 무너지는 날이 진노의 날이다.
●14절:“여호와의 큰 날이 가깝고 빠르다는 것”, “애곡”, “분노”, “고통”, “황무”
●15절:“어두움”
●16절:”견고한 성을 침”
●17절:“사람들이 소경같이 됨“, “피흘림”
●18절:“은과 금이 건져주지 못함“, “질투의 불”, “멸절”
이 표현들은 모두 사람들을 놀라게 하며 경고할 만한 성질을 띠고 있는 표현들이다. 그러나 눈과 귀가 막힌 자들은 듣지 못하고 다른 길로 간다. 하나님의 진노 앞에서는 모든 것이 일반이다(이사야 24:1∼5). 하나님의 진노가 내리기 전에 형통하던 자들은 진노가 나리는 때가 되면 언제나 백개무책(百個無策) 소경이 된다(17절). 사람들은 탐심으로 인하여 황금 만능주의(금잔)를 믿고 살지만 하나님의 진노가 나타날 때에는 금과 은이 저들을 구원하지 못한다(18절).
『1 시기오놋에 맞춘 바 선지자 하박국의 기도라 여호와여 내가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다 2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케 하옵소서 이 수년 내에 나타내시옵소서...』
본 장(章)은 2장에서와 같이 하나님이 비밀을 알려 주는 동시에, 절실히 깨닫고 각성하는 종의 마땅히 해야 할 일은 『수년 내에 주의 일을 부흥시키는 것』이라는 걸 알리되 주의 일 곧 성경의 예언 중에 ‘남아 있는 일’을 부흥시켜서 진노의 날에 남은 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 주의 일 중에 남은 일은 심판의 역사 『새 일』뿐이다. 『새 언약』과 『성령의 인 치심』은 이미 이루었고 또한 2,000년간 진행 중이니 이제 종말에 남은 일은 심판하시고 새 시대를 이루시는 일뿐이다. 주께서 이후에 마땅히 될 일을 계시록 4:1∼에서 요한에게 알려 주셨다. 요한은 새 언약의 사도로서 충성을 다하였기에 앞으로 있을 새 일(이사야 42:9)에 대해서도 계시를 받았다(계시록 1:9~, 4:1~).
●1절:“시기오놋”은 열광적인 기도이다.
●2절:“주께 대한 소문”이란 것은 1∼2장에서 예언하심인데 여호와께서 유대 민족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바벨론을 심판하신다는 하나님의 소식을 의미한다. 유대 민족은 구약의 선민이지만 히 9:10절을 보니 신약시대에는 율법이 개혁되어서 이스라엘이 세계화되었다.
“주의 일”이라는 것은 주께서 하시고자 하는 구속 사업을 일컬음이다. 곧 새 일을 가리킨다(예레미야 31:22, 33:2∼3).
“수년 내에” - ‘전 3년 반’을 깨닫는 종의 기도이다. 다니엘 9:24∼에 70이레 기한 중에 마지막 부분이 1이레(7년)인데, 이의 절반인 1,260일이 바로 다시 예언하는 기간이다. 다시 예언하는 1,260일도 말씀을 햇빛같이 밝히는 ‘전 3년 1개월’ 기간과 황충이 치고 들어올 때 말씀의 불 성곽 역사를 행하는 ‘5개월’로 나누어지니 이를 깨닫지 못하면 연대와 날짜에는 손을 댈 수 없다(☞부록-70이레 도표 참조). 성전과 성곽 건축 역사는 떨어져 있는데(구약과 종말은 동일), 5개월 환난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시련기로서 마광한 살같이 갈아진 말씀의 종을 전통에 감추어 놓으시고 지렁이 같이 만드심으로 강하게 연단시키실 때이다(이사야 49:2~4). 말씀은 확실한데 말씀대로 속히 임하지 않고 대적의 핍박이 심하게 되므로 종의 입에서는 “내가 헛되이 수고하였으며 무익히 공연히 내 힘을 다하였도다” 하는 부르짖음이 나올 때이다. 성경에 기록된 이 길을 가는 제단은 성경대로 나온 9.24 제단뿐이다. 이 시대의 어느 제단이 북방 환난을 말하며, 3대 화를 말하며, 나팔 재앙을 말하며, 4대 병마를 말하며 초막절을 말하며 하나님의 새 일을 고하는가? 오직 말씀대로 건축된(학개서 2:18~23, 스가랴 1:12~16, 스가랴 4:9) 애굽 땅 중앙제단에서만이 모든 종말론을 구김살 없이 다시 예언하고 있으니 우리는 오늘도 신원과 보응이 여호와께 있음을 잊지 말고 말씀대로 애써 부르짖으며 주의 일이 수년 내에 부흥케 될 것을 기도해야 할 것이다.
2. 진노 중에 긍휼을 받기 위하여:2(下)~12
『...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 3 하나님이 데만에서부터 오시며 거룩한 자가 바란 산에서부터 오시도다(셀라) 그 영광이 하늘을 덮었고 그 찬송이 세계에 가득하도다 4 그 광명이 햇빛 같고 광선이 그 손에서 나오니 그 권능이 그 속에 감취었도다 5 온역이 그 앞에서 행하며 불덩이가 그 발 밑에서 나오도다 6 그가 서신즉 땅이 진동하며 그가 보신즉 열국이 전율하며 영원한 산이 무너지며 무궁한 작은 산이 엎드러지나니 그 행하심이 예로부터 그러하시도다 7 내가 본즉 구산의 장막이 환난을 당하고 미디안 땅의 휘장이 흔들리도다 8 여호와여 주께서 말을 타시며 구원의 병거를 모시오니 하수를 분히 여기심이니이까 강을 노여워하심이니이까 바다를 대하여 성내심이니이까 9 주께서 활을 꺼내시고 살을 바로 발하셨나이다(셀라) 주께서 하수들로 땅을 쪼개셨나이다 10 산들이 주를 보고 흔들리며 창수가 넘치고 바다가 소리를 지르며 손을 높이 들었나이다 11 주의 날으는 살의 빛과 주의 번쩍이는 창의 광채로 인하여 해와 달이 그 처소에 멈추었나이다 12 주께서 노를 발하사 땅에 둘리셨으며 분을 내사 열국을 밟으셨나이다』
임박한 진노를 2∼3년 앞을 놓고 부흥 운동을 해야 할 이유는 다음과 같은 진노가 오기 때문이다.
●2절:“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 - 뜻은 하나님께서 죄 값대로 보응하시면 (영적) 유대 민족이 멸망 받고 남을 것이 없을 것이니, 그 민족을 징벌하는 중에라도 불쌍히 여겨 다시 구원하여 달라는 기도이다. 종말을 사는 우리에게 종말이 어떠하다는 것을 보여 주시기 위하여 하나님은 구약의 유대 민족을 들어 쓰셨다. 그들의 역사는 자신의 죄 값을 치루는 역사임과 동시에 종말을 보여주는 청사진 역할을 하였는데, 고난이 많았다. 지금 세계 교회는 시온산 정부가 건설되어 가는 노정 안에 있으며 70이레 기한(다니엘 9:24~25) 중에 남은 기한은 ‘전 3년 반’(그 중에서도 5개월만 남아 있음) 기간뿐이니 이 기간에 살고 있는 우리는 하박국 선지가 받은 묵시대로(2절) 주님의 공중재림 앞에서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여야 수년 내에 기도의 향이 상달되게 된다.
●3절:“데만과 바란산”은 다함께 시내산과 관련하여 나온 것이다. 하나님께서 시내산에 나타나셨을 때에 에돔 지방인 데만이나 바란산에까지 그 영광이 미쳤다. 이 두 지방은 이스라엘의 출애굽 여행 중 각각 양쪽에 위치해 있었다. 이 두 지방 사이는 여호와께서 70인 장로에게 은혜를 베푸신 곳이다. 이방인들이 모세 총회 역사의 소문을 듣고 놀랐듯이, 인간 종말에도 칠 배나 강한 역사가 주 재림 때 동방에서 펼쳐진다는 것이다(이사야 11:16, 미가서 7:15). 기독교 종말에 남은 역사는 철장권세, 초막절 역사뿐이다.
●4절:변화하는 그림자도 없는 참 빛 되신 하나님의 나타나심에 대하여, 햇빛은 좋은 비유이다(야고보서 1:17, 시편 104:2, 디모데전서 6:16절 참조).
“광선이 그 손에서 나온다” 함은 하나님의 능력을 표현한 것이니 곧 철장권세 역사이다.
“그 권능이 그 속에 감취었도다” -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 백성을 위하여 기록케 하신 모든 예언서 안에 숨겨진 약속이, 축복의 때가 오면 다 이루어진다는 뜻이다.
●5절:“온역” - 출애굽 때도 모세를 통해 10가지 재앙을 내렸듯이, 종말에도 원수가 대적할 때 자유로운 권세역사(계시록 11:4∼6)로 원수를 소멸하신다. “불덩이”는 ‘소멸시키는 뜨거움’으로 볼 수 있는데 곧 “열병”을 가리킨다(신명기 32:24). 계시록 16장 예언에서도 일곱 대접재앙이 적기독의 무리들에게 임하여 원수가 멸망당한다.
●6절:하나님의 위엄과 능력이 어떠함을 보여주는 시적 표현이다. 땅에나 열국에나 산 같은 것은 여간해서는 동하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 여호와의 동(動)하심, 정(靜)하심에 따라 이것들이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여호와의 능력이 어떠하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아모스 4:13, 미가서 1:3, 6:2).
●7절: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신 능력의 실례를 보여준다. “구산”은 메소포타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을 가리킨다. 그가 8년 동안 이스라엘을 압제했으나 옷니엘이라는 사사가 일어나 그를 격파하였다(사사기 3:8∼11). 미디안 족속도 이스라엘을 대적하였으나 필경 기드온에게 멸망당했다(사사기 6:2∼12, 7:25).
“장막”, “휘장”은 원수들의 존재가 일시적이고, 영구하지 못한 것을 암시한다.
선지자의 묵시는 과거의 역사적 재료를 가지고, 장차 오실 재림 때도 더욱 크신 역사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언 기도이다. 하나님께서 이방 원수들을 징벌하시고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는 능력과 권세 앞에서는 당할 자가 없다.
●8절:“여호와께서 말을 타신다” 함은 계시록 6:2절에 흰말을 타신 예수님께서 이기고 또 이기려고 하더라 하신 것같이 진노의 날에도 승리하실 것임을 계시한 것이다. 계시록 19:11절에 백마 타신 예수님께서 아마겟돈 전쟁으로 대 승리를 거두시고 시온산에 정부를 세우신다(이사야 24:23, 이사야 32:).
“병거를 모시오니” - ‘병거를 타시고’란 뜻이다. 예수께서는 홍해와 요단강을 가르시고 여리고 성도 무너뜨리며 오직 약속대로 (400년 만에) “약속의 땅=가나안=새 시대”을 찾아 주셨듯이 종말에도 70년 유다 회복(스가랴 1:12)이 하나님의 강권역사를 통해 책에 기록된 대로 이루어진다(한국 땅에 원수가 치고 들어오는 1905년부터 70년이 찬 해, 즉 1975년에 회복된 제단이 스룹바벨 성전인데, 머릿돌에 관한 모든 예언서가 100% 밝아졌다).
활과 살은 심판의 말씀이다. 주 재림 때 이루실 말씀이 종말론이다. 신명기 32:40~42절의 내용과 같다(신명기 32:40~ “내가 하늘을 향하여 내 손을 들고 말하노라 나의 영원히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나의 번쩍이는 칼을 갈며 내 손에 심판을 잡고 나의 대적에게 보수하며 나를 미워하는 자에게 보응할 것이라 나의 화살로 피에 취하게 하고 나의 칼로 그 고기를 삼키게 하리니 곧 피살자와 포로 된 자의 피요 대적의 장관의 머리로다 하시도다”).
“하수들로 땅을 쪼개셨나이다” - 이 말씀은 모세의 지팡이로 바위를 칠 때에 거기서 물이 하수와 같이 나오게 되었던 사실을 가리킨다. 구약은 곧 종말이다(히브리서 10:1∼). 구약 역사는 전부 원수를 쳐서 이기는 역사였다. 그러니 종말에도 협상할 일이 아니다. 협상세력을 말씀의 막대기로 쳐서 부수어야 한다.
●10절:하나님께서는 육계인 자연계도 주장하시는데, 성경은 영계의 특별 계시이니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반드시 성취시키신다. 이사야 14:24~ “여호와께서 맹세하여 가라사대 나의 생각한 것이 반드시 되며 나의 경영한 것이 반드시 이루리라 내가 앗수르 사람(북방)을 나의 땅(유다=한국)에서 파하며 나의 산에서 발아래 밟으리니 그때에 그의 멍에가 이스라엘에게서 떠나고 그의 짐이 그의 어깨에서 벗어질 것이라”
●11~12절:가나안을 정복할 때 여호수아에게 능력이 나타났는데, 해와 달이 기적적으로 멈추어진 일이 있었다(여호수아 10:12~13). 용서 없는 심판이다.
3. 기름 준비를 위하여:13~15
『13 주께서 주의 백성을 구원하시려고, 기름 받은 자를 구원하시려고 나오사 악인의 집 머리를 치시며 그 기초를 끝까지 드러내셨나이다(셀라) 14 그들이 회리바람처럼 이르러 나를 흩으려 하며 가만히 가난한 자 삼키기를 즐거워하나 오직 주께서 그들의 전사의 머리를 그들의 창으로 찌르셨나이다 15 주께서 말을 타시고 바다 곧 큰 물의 파도를 밟으셨나이다』
●13절:이스라엘 백성이 어떻게 가나안을 정복하여 승리했는가에 대한 사실에 대하여 진술한다. 종말을 처음부터 보여주심이니(이사야 46:10) 우리는 넉넉히 이긴다.
“기름 받은 자”는 이스라엘의 왕권을 말하는데, 종말로 보면 하나님의 인 맞는 자(계시록 7:3∼8) 144,000명이다.
“악인의 집 머리를 치신다” 함은 하나님의 원수된 자들의 지도자를 친다는 뜻이다.
“기초를 끝까지 드러내셨다” 함은 아주 뿌리째 망하게 함을 가리킨다.
●14~15절:“나”라는 말은 이스라엘 12지파를 가리킨 대명사이다.
“주께서 말을 타시고 바다 곧 큰물의 파도를 밟으셨다” 함은 세계적으로 북방환난이 쏟아질 때 예수님의 재림을 준비하던 하나님의 인 맞은 종들이 철장권세를 행하여 계시록 11:4~7절처럼 증거 마칠 때까지의 권세역사를 가리킨다. 말세 증인이 원하는 대로 재앙을 내리며 땅을 치고 나갈 때에는 당할 자가 없다(계시록 11:5~6-자유로운 권세).
4. 경제 시련을 이기도록:16~18
『16 내가 들었으므로 내 창자가 흔들렸고 그 목소리로 인하여 내 입술이 떨렸도다 무리가 우리를 치러 올라오는 환난 날을 내가 기다리므로 내 뼈에 썩이는 것이 들어왔으며 내 몸은 내 처소에서 떨리는도다 17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치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식물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18 나는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리로다』
●16~18절:이 환난의 고통은 인간으로서는 견딜 수 없는 고통이다. 그러나 이러한 고통이 오는 이유는 최고 강한 사상으로 훈련시키기 위함이다. 아무리 절망 상태에 들어가더라도 원망하지 않고 낙심하지 않으며 여호와의 구원을 믿고 즐거워하는 자는 새 힘을 얻어 사슴같이 뛰게 될 것이다.
순의 종들은 모든 예언서로 양식을 삼고 기록된 고통들을 직접 체험해야 한다. 기독교는 이론적인 종교가 아니요 체험의 종교이다. ‘환난’이라 함은 모든 사람이 바라지 않는 바이나 ‘순’의 사명을 가진 자라면 환난을 기다리다 지쳐서 뼈가 썩는 고통이 있어야만 한다. 예수님도 시편 22:6 “나는 벌레요 사람이 아니라 사람의 훼방거리요 백성의 조롱거리니이다... :16∼개들이 나를 에워 쌌으며 악한 무리가 나를 둘러 내 수족을 찔렀나이다” 하신 고통의 정로를 걸어가셨다.
성경에는 뼈가 썩는다 했는데 현재의 생활은 태평가를 부르는 삶이라면 본문과 맞지 않는 생활이 된다. 거짓 선지는 겉으로(외적현실)만 보고 그것을 기준해 살다 보니 사단의 꾀임에 빠지게 된다. 라오디게아 교회는 부자이나 실상은 가난하고 눈멀고 벌거벗었다 하셨다. 반대로 서머나 교회는 환난과 궁핍이 많지만 실상은 부요(富饒)한 자라 칭찬하셨다. 우리에게는 육뿐만이 아닌 영이 있으니 영적 양식인 성경을 잘 깨달아야 축복이다.
이사야 29:1~4 “슬프다 아리엘이여 아리엘이여 다윗의 진 친 성읍이여 년부년 절기가 돌아오려니와 내가 필경 너 아리엘을 괴롭게 하리니 네가 슬퍼하고 애곡하며 내게 아리엘과 같이 되리라 내가 너를 사면으로 둘러 진을 치며 군대로 너를 에우며 대를 쌓아 너를 치리니 네가 낮아져서 땅에서 말하며 네 말소리가 나직히 티끌에서 날 것이라 네 목소리가 신접한 자의 목소리같이 땅에서 나며 네 말소리가 티끌에서 지껄거리리라” 말세 종들은 반드시 경제 시련을 통과해야 된다.
이사야 41:17 “가련하고 빈핍한 자가 물을 구하되 물이 없어서 갈증으로 그들의 혀가 마를 때에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돈은 일만 악의 뿌리니 말씀만 증거해야 할 종이라면 경제의 시험이 올 때 떨어지지 않도록 단단히 훈련을 받아야 한다(열왕기상 17:14~16, 19:1~8).
계시록 2:8절 이하에서도 촛대 교회가 되려면 서머나 교회의 환난과 궁핍을 생각하고 부귀영화 다 버리고 주님께 죽도록 충성하면 생명의 면류관을 얻게 된다 하셨고, 반대로 계시록 17:3~4절의 바벨 교회는 손에 금잔(=경제권)을 들고 붉은 짐승을 탔으니 비겁한 음녀이다. 황금만능 사상이 교회까지 들어왔다는 것이 예수님이 아시아 교회에 보내신 편지의 내용이다. 우리는 기록된 대로 성경 본문만 꼭 붙잡고 돌진해야 한다.
디모데전서 6:9 “부(富)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서 자기를 찔렀도다”
5. 피곤이 없이 되도록(=새 힘):19~
『19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라 나의 발을 사슴과 같게 하사 나로 나의 높은 곳에 다니게 하시리로다 이 노래는 영장을 위하여 내 수금에 맞춘 것이니라』
우리 인간에겐 아담의 원죄로 더러워진 육체의 죄 값(피곤, 사망)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새길 것(모든 예언서)을 다 새기시고 이 땅의 죄악을 하루에 제하시는(스가랴 3:9) 여호와의 날, 곧 성부의 초막절에 온전히 고침을 받는(이사야 43:1~2, 57:18~19) 주의 용사들은 환난 날 강권역사의 종으로 신(神)과 같이(스가랴 12:8 ) 쓰임을 받고, 원수의 손에 3일 반 죽었다가 생기를 받고 예수님 공중 재림 때 들림(=휴거)을 받게 된다(계시록 11:1~12).
에스겔 37:5 “주 여호와께서 이 뼈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생기로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리라” 생기, 새 힘을 받으면 변화체가 된다.
이사야 40:28~31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 끝까지 창조하신 자는 피곤치 아니하시며 곤비치 아니하시며 명철이 한(限)이 없으시며 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나니 소년이라도 피곤하며 곤비하며 장정이라도 넘어지며 자빠지되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